△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를 준비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 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안전지대 선정은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주간부 피복은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유목은 주간부에 백색페인트를 발라주고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 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을 설치한다.
품종 선택은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한다.
사후관리는 주간부 동해를 심하게 받은 나무는 빠른 시간 내 수피가 터진 부분을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동해를 받은 나무는 강전정을 실시하여 결실량을 줄이고 봄철 건조 시에 관수를 철저히 하여 수세 회복에 노력한다.
동해로 수세가 떨어졌을 때 기계유제 살포는 피하고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한다.
△화훼 = 거베라 특성은 화색이 다양하고 절화 감상 기간이 길어, 대형 화환이나 디자인 포인트 등으로 많이 이용한다.
거베라는 한번 심어서 3∼4년간 계속해 재배 할 수 있는 작물이다.
거베라의 생육 적온은 16∼25℃로 개화 습성은 중성식물로서 잎눈과 꽃눈이 혼재되어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 같이 이루어지는 영양·생식생장형 작물로 지속적 환경을 유지한 수량 확보가 필요하다.
환경관리 보광관리는 거베라의 동계 보광 시 광량이 높을수록 절화 수량과 난방 효과 등이 증가하지만 설치비, 전기료 등의 손실 요소도 함께 증가하여 15μmol・m-2・s-1 정도의 광량이 가장 경제적이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ㆍ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느타리버섯 = 온도관리는 겨울철 재배사 온도는 항상 10∼16℃ 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겨울철 외부 온도가 낮으므로 배지 및 실내 온도 관리에 주의하고 주·야간 온도차가 크면 병해 발생이 많으므로 보온자재를 사전 점검한다.
습도관리는 버섯재배사 실내와 균상의 습도는 85% 내외로 유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12. 1. ~ 12. 8.) [기상청 발표(’24. 11. 28.,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8℃, 낮 기온은 0~16℃로 평년(최저기온 -5~5℃, 최고기온 4~13℃)과 비슷하겠음.
(강수) 1일 오후 제주도, 2일 오후는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북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2. 2. ~ 12. 8.)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9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 적응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 개선 등 종합적 관리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답압 실시 [감자] 시설재배는 씨감자 휴면상태를 검정하여 싹이 나오는지 확인 필요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 상승 유도,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 관리] 수확 후 밑거름 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특작) [인삼] 폭설 대비 표준규격자재 사용, 차광망 걷기, 배수로 정비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