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안심하고 섭취하세요”
“토마토, 안심하고 섭취하세요”
  • 윤소희
  • 승인 2023.04.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황근 장관, 토마토 소비촉진 현장 방문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가운데)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5동 앞에서 진행된 토마토 소비촉진 행사 현장을 방문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가운데)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5동 앞에서 진행된 토마토 소비촉진 행사 현장을 방문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현재 유통되는 토마토는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며 수요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한 판로확대를 강조했다.

정 장관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5동 앞에서 진행된 토마토 소비촉진 행사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판매 중인 토마토를 직접 구매하며 소비촉진 행사에 동참했다.

이번 토마토 소비촉진 행사는 ‘쓴맛 토마토’ 보도 이후 소비 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토마토 재배 농가의 판로를 확대함과 더불어, 쓴맛 토마토 품종 전체 폐기로 현재 유통되는 토마토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지난 3월 31일부터 쓴맛이 나는 토마토 품종 재배 농가 대상 일시적 출하 제한 조치 후 쓴맛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쓴맛으로 인한 문제는 특정 품종에 국한됨을 확인했다. 

이에 국민 건강 보호 및 방울토마토에 대한 소비자 불안 해소를 위해 해당 품종 재배 농가 모두에서 4월 13일 기준 폐기를 마쳤다.

농식품부는 쓴맛 토마토 원인이 해소된 만큼 소비 위축으로 피해를 보는 토마토 재배 농가를 위해 소비촉진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토마토의 유익함을 적극 홍보해 소비자의 인식을 개선하는 한편, 4월 중순부터 5월 상순까지 농협 등을 통해 특별 할인행사도 계속할 예정이다.

대형마트도 농식품부와 발맞춰 토마토 소비확대를 위한 할인 판매에 들어간다. 

지난 4월 20일부터 이마트,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등에서 방울토마토를 최대 30%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토마토 할인행사는 오는 5월 10일(하나로마트)까지 이어진다.

이날 정 장관은 “쓴맛 토마토의 원인이 밝혀졌고, 문제가 된 품종은 모두 폐기되어 토마토를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