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배추‧무 = 배추는 일반적으로 8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김장용으로 수확하며, 재배지역의 작형을 고려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아주심기 20∼30일전(중부 8상·중순, 남부 8중·하순)에 파종한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 유입 차단하고 뿌리혹병은 상습발생지역 돌려짓기, 토양산도 pH 7.2 이상 유지, 약제처리한다. 아주심기는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무는 9월 상순까지 파종하며, 추석용 총각무는 추석 40~45일전 파종한다.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랭지 배추‧무 = 무름병이 발생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으로 약제를 살포하며, 비가 온 직후는 수확하지 말 것.
석회결핍은 결핍 증상 우려 시, 특히 결구기에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으로 3회 엽면시비한다.
△태풍, 집중호우 대비 과원 관리요령 = 태풍대비 과원관리는 강풍으로 낙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지를 고정하고 늘어진 가지에는 미리 버팀목을 세워준다.
지형에 따라서는 조생종과 중생종을 바람이 심한 곳에 배치하여 조기에 수확하는 등 품종구성 고려한다. 개폐식 방풍망은 망이 파손되지 않도록 필요한 시기 이외는 결속해 두고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한다.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양상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는 하천 주변의 저지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유속이 빠를 경우 토양 침식과 나무의 쓰러짐을 일으키고, 유속이 느릴 경우 부유물질이 과수원에 쌓이는 피해 발생하므로 나무가 심어진 줄 사이에 도랑을 파거나 배수로 정비가 필요하다.
△사과 착색 향상을 위한 과원 관리 = 사과 과피의 색은 적색, 황색, 녹색의 균형에 따라 결정한다.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 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관리 방법으로는 웃자람가지 제거, 반사필름 피복, 봉지 벗기기, 잎 따주기, 과실 돌려주기 등이 있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햇빛 투과량을 좋게 하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 전, 만생종은 30∼40일 전 피복한다.
비대기의 건조는 과일의 발육을 불량하게 하고 크기를 작게 하며 성숙을 지연시키므로 수분 장해가 없도록 적절한 관수 필요하다.
△화훼 = 장미 여름철 온도관리는 고온이 되면 꽃이 작아지고 꽃잎 수가 줄어들며 퇴색되므로 30℃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여름철 온도하강 시스템으로 패드팬, 포그, 에어쿨 등이 있다. 양액재배 시 고온이 되면 뿌리 기능 저하와 산소 결핍으로 양분흡수가 어려워져 결핍증상이 나타나므로 주의 필요하다.
고온 다습상태가 되면 흰가루병, 노균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시설 내 습도관리에 주의한다.
△인삼 =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이나 품질, 소득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삼 수확적기는 9∼11월이지만 용도에 따라 6년근 홍삼용은 10∼11월, 백삼용은 9∼10월에 수확한다.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9월 이후 근 비대 증가가 많으므로, 시기 조정 후 늦게 채굴하는 것이 수량 증대 및 품질향상에 좋다.
수확시기가 빠르면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 비중이 감소.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8. 17. ~ 8. 24.) [기상청 발표(’24. 8. 1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4~27℃로 낮 기온은 29~34℃로 평년(최저기온 20~24℃, 최고기온 28~32℃)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17일 오후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권, 경남권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19일 오후 제주도에, 20일 오전 전남권, 경남권, 제주도에, 20일 오후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8. 19. ~ 8. 25.)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중생종, 중만생종은 출수 15일 전부터 이삭 팬 후 10일까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 [병해충 방제]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 적기 방제
(밭작물) [콩] 콩 습해 피해 예방과 잎 따주기, 잎줄기마름병, 노린재 방제 [가을감자] 중부지방은 8월 상~중순, 남부지방은 8월 중~하순 파종 적기
(채소) [마늘]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 [양파] 양파 육묘 시 본잎 2~3장 될 때 묘 1㎝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 실시
(과수) [태풍 대비] 배수로 정비, 가지 끈으로 고정하고 버팀목 세워줌, 방풍망 점검 – 사후: 쓰러진 나무 지지대 고정, 살균제 및 4종 복비 엽면 살포
(특작) [약용작물] 집중호우로 침수 상태가 지속되어 뿌리 활력이 저하되었을 때, 토양 전염성 병해 발병이 쉬우므로 배수 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