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7.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장마 이후 폭염대비 4종복비 5~7일 간격 살포
장마철 과원, 배수 철저히 해 열과 예방

△고추 = 탄저병 방제는 6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 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웃거름 주기는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주고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 이후 폭염대비는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 생육이 연약한 포장은 요소 0.2%(20L에 40g)액이나 제4종 복합  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폭염대비는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질소와 칼리의 흡수가 급격히 늘어나 석회 흡수를 저해하므로 물은 조금씩 자주 준다.

△시설채소 = 딸기 육묘관리는 자묘 유인이 완료되면 모주의 잎을 제거한다. 자묘의 엽수는 3매로 적엽하여 도장을 막고 화아분화 촉진 유도한다.
병해충 방제는 탄저병, 시들음병, 역병, 흰가루병 등 방제 철저히 한다. 
화아분화는 온도, 일장, 엽수, 체내 질소 수준 등으로 화아분화 촉진 유도한다.
고온대비 대책은 시설하우스 차광망 설치, 환기팬 가동이나 피복재를 천창까지 열어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고온장해 예방한다.
병해충 방제는 흰가루병, 총채벌레 및 가루이 등 바이러스 매개충 방제한다. 엽면시비는 요소 0.2%액 또는 4종 복합비료를 서늘할 때 엽면시비한다.

△여름장마철 과원 관리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히 하여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부직포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한다.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하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주고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하계전정 = 꽃눈형성 촉진은 동계전정과 달리 영양생장 억제로 꽃눈형성 촉진한다.
햇빛 투과를 막는 강한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여 나무 내부 일조량 확보하고 단, 과도한 솎음은 2차 영양생장을 초래하므로 웃자란 가지 제거에 초점한다. 꽃눈형성 촉진 효과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7월 중순경 높다.
수세 강한 나무에서 지나치게 일찍 하거나, 왜성에서 너무 늦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늦게 형성된 꽃눈은 소질 불량하다.
발육지나 웃자람 가지 기부에 2~4엽을 남기고 절단하면 절단부위에서 나온 2차 생산지의 정아가 꽃눈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화훼 = 폭염대비 온실관리는 장마 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폭염에 대비하여 화훼 재배 농가는 차광막과 환기 시설을 정비하여, 작물 재배 중의 생리장해나 병해 예방에 주력한다.
원예작물은 대부분 30℃ 이상의 고온에서는 생육이 저해되고 호홉이 커지면서, 영양분을 소모하게 된다. 여름철 고온은 작물 성장이 억제되고, 꽃의 수가 적거나 크기가 작아지며, 꽃잎 수도 줄어서 절화 및 분화의 품질이 떨어진다.

△인삼 개갑처리 = 종자선별은 성숙한 종자를 따서 과육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1~2일 그늘에 말린 후 사방 4mm의 체로 선별해서 개갑처리한다.
개갑처리는 채종 직후의 인삼 종자는 배(胚)가 미숙한 상태이므로 개갑(開匣)처리를 하여 배의 생장을 촉진하여 주어야 발아가 가능하다.
개갑은 7월 하순경 시작하여 8월 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11월 중순에 끝낸다.
병원균의 오염을 막기 위해 개갑장의 모래와 자갈은 재사용을 하지 않으며, 개갑장에서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지하수를 사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7. 14. ~ 7. 21.) [기상청 발표(’24. 7. 1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26℃, 낮 기온은 27~33℃로 평년(최저기온 21~24℃, 최고기온 27~32℃)과 비슷하겠음.
(강수) 14일 제주도에 비, 14일 오후 남부지방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음. 15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16~19일은 전국(제주도 제외), 20~21일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권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7. 15. ~ 7. 21.)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9호]
(벼농사) [본답관리] 벼 이삭이 생기는 시기부터 팰 때까지 논물 걸러대기 실시, 이삭 패기 전 전용복비 시용 [집중호우 대비] 논·밭두렁, 제방, 배수로 등 사전점검 및 정비
(밭작물) [장마철 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는 등 사전 정비 [콩] 흙덮기 작업, 웃자라 쓰러짐 피해 우려가 있으면 순지르기 실시
(채소) [고추] 이병주 제거 후 탄저병 방제, 웃거름 주기, 적기수확, 엽면시비 등 [고랭지 배추·무] 무름병, 석회결핍, 진딧물 방제 등 폭염 대비 관리
(과수) [과원관리] 관·배수로 철저로 열과 방지, 배수로 정비, 경사지 과원 토양유실 방지 [하계전정] 웃자람가지 제거로 일조량 확보, 7월 중순경 전정 통한 꽃눈 형성
(특작) [인삼] 채종 종자를 선별하여 7월 하순경부터 11월 중순까지 개갑처리, 개갑장은 온도가 15~20℃를 유지할 수 있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