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 과수화상병 등 신발·작업복 외부활동용과 구별해 사용

카네이션, 봄철 수확 위해 전년도 삽수 준비하고 재식해야

2025-01-14     원예산업신문

△겨울철 시설하우스 =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에 대비해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한다.
환경관리는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을 예방한다.
겨울철 하우스 재배 시에는 시설 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톱밥 등)시용,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고추 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해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해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 저항성 등에 대해 잘 파악해 선택한다.
신품종을 선택할 때는 특성,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 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해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해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 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화훼 = 카네이션 동절기 준비는 석죽과 식물로 원종이 시칠리섬, 남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등 지중해 지역에서 자생한다.
카네이션의 속명인 다이안사스(Dianhtus)는 그리스 식물학자 테오파라스토스가 ‘신(Dios)’의 ‘꽃(Anthos)’이라 이름을 붙인다.
카네이션의 번식은 종자, 분주 등도 할 수 있으나, 상업적으로는 삽수를 이용한 번식이 주류이다.
카네이션의 출하를 겨울철과 이듬해 봄철에 수확하기 위해서는 전년도에 삽수를 준비하고 재식해야 한다.
삽목번식은 새싹을 채취·삽목 후 발근시켜 절화재배에 이용하며 모본과 동일한 개체를 얻을 수 있고 일시에 많은 수량 수확 가능하다.
삽수채취는 1~3월에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모주는 정기적으로 병 방제를 위해 삽수 채취 1일 전에 해당약제를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어 준다.
삽목방법 상토는 배수성, 통기성, 보수력이 있는 것으로 강모래, 마사토, 펄라이트, 피트모스 버미큘라이트를 단용 또는 혼용 사용한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 ‘흙토람’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5. 1. 13. ~ 1. 19.) [기상청 발표(’25. 1. 9., 6:00)]
(기온) 6일 아침 기온은 -13~3℃, 낮 기온은 -1~10℃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1~8℃)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14일 오전은 강원영서에, 15일 오후~16일은 전라권과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5. 1. 13. ~ 1. 19.)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호]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은 해당 지역 공급되는 품종을 미리 알아보고 기간 내 신청, 국립식량과학원 직무육성품종 종자 신청기간(1.22.~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 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봄감자] 종서 신청 및 사전 준비, 공급시기:(’25.2.15.~4.10.)
(채소) [시설채소] 적정습도 유지, 일조량 및 적정온도 확보, 폭설·한파 대비 시설물 점검 [봄배추 육묘] 낮 온도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유지
(과수) [언피해 예방]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언피해 후 관리] 수피 파열된 부위 밴딩처리(묶어줌), 병해충 방제, 착과량 확보 등
(특작) [인삼] 재배예정지는 토양 물리성 및 화학성을 살펴보고 시비처방을 받아 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