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 복숭아, 한계온도 극저온 2시간이상 되면 심각한 피해 받아

인삼, 잿빛곰팡이병 발생 쉬우므로 토양수분 관리 해 줘야

2025-01-07     원예산업신문

△겨울철 시설재배 =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 시기별 최저 한계온도를 확보하여 언 피해 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 관리를 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이 향상되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를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관리하고 추대(꽃대신장)가 늦은 만추대성 품종을 선택하고 낮은 온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에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 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토양 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 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화훼 = 프리지아 동절기 재배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인 비내한성 추식구근으로 추위에 약한 식물이나, 색상이 예쁘고 은은한 고유한 향기로 인해 동절기 졸업식 행사에 꽃다발로 많이 이용된다.
프리지아는 화훼류 중에서 비교적 재배가 용이하고 촉성재배가 가능하며, 정식에서 절화까지의 생육 일수가 60여일로 짧은 편이다.
개화생리는 온난한 지방에서 가을에 정식한 구근이 생육을 하면서 꽃눈분화 한 것이 봄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개화한다.
프리지아 촉성재배는 2월 이전에 출하하는 작형이다.
촉성재배를 위해서는 고온처리 및 훈연처리에 의한 휴면타파와 휴면타파 후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인삼 = 겨울철 잦은 비나 눈으로 토양이 과습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를 해준다.
모판흙이 건조할 경우 볏짚이엉을 덮은 후 물을 충분히 공급하고 검은 비닐로 덮어주면 출아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잡초 방제에도 효과가 있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차광망을 미리 걷지 않은 경우에는 눈이 쌓이지 않게 지속적으로 눈을 치워준다.
폭설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빠른 시일 내 시설물을 복구해 준다.
눈이 녹으면 배수가 나쁜 습한 지역에서는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과 고랑 배수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5. 1. 6. ~ 1. 12.) [기상청 발표(’25. 1. 2., 6:00)]
(기온) 6일 아침 기온은 -3~5℃, 낮 기온은 4~11℃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1~9℃)보다 높겠으나, 7~12일 아침 기온은 –14~1℃, 낮 기온은 –4~9℃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특히, 8~10일 아침 기온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10℃ 내외로 떨어지면서 매우 춥겠음.
(강수) 6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제주도에, 7일 오후~9일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8~9일 오전 전라권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5. 1. 6. ~ 1. 12.)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호]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은 해당 지역 공급되는 품종을 미리 알아보고 기간 내 신청, 보급종 전국 단위 신청 기간 ‘25.1.3.~1.28.(공급시기 1.10.~3.31.)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 비닐로 피복
(채소) [시설채소] 적정 습도 유지, 일조량 및 최저 한계온도 확보, 폭설 대비 [봄배추 육묘] 낮 온도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 유지
(과수) [과원 정비]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 장소 제거, 반사필름·부직포 걷어줌 [언피해 예방]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 재배 지대 재식
(특작) [인삼] 겨울철 배수 관리 철저, 폭설 예보 시 차광망 해체, 시설물 점검

<농촌진흥청 제공>